최종편집 : 2024-04-27 21:53 (토)
곽노현 서울교육감, '2억원은 인간적 선의' 주장
상태바
곽노현 서울교육감, '2억원은 인간적 선의' 주장
  • 김태문 기자
  • 승인 2012.04.18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총, 교육계 수장으로서의 깨끗이 물러나야

곽노현 서울교육감, '2억원은 인간적 선의' 주장
교총, 교육계 수장으로서의 깨끗이 물러나야

17일, 서울고등법원이 교육감 선거과정에서의 후보자매수 혐의로 곽노현 서울교육감에 대해 징역 1년의 실형을 선고한데 대해, 18일 곽노현 서울교육감은 기자회견을 열어 후보자 매수 혐의를 부정하고 인간적 정리에 의한 선의라는 점을 강조, 무죄를 주장하고, 교육감의 소명을 다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러한 곽노현 서울교육감의 주장에 대해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안양옥)와 서울특별시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이준순)는 "자신만의 주장을 되내인 주장일 뿐이며, 자리보전에 연연하기보다는 교육자이자 교육수장으로서 마지막 소명은 깨끗이 물러나는 일"임을 강조했다.

법원은 곽노현 교육감에 대해 1, 2심 판결 모두 2억 원의 대가성 및 대가성 인식여부를 인정하여 당선무효에 해당하는 벌금 3천만 원과 징역1년을 선고했다. 이는 후보매수 행위가 공직선거의 기본 틀을 무너뜨린다는 점에서 사전·사후든 중범죄로 엄히 처벌해야 한다는 것이 법원의 일관된 판결이다. 이를 용인할 경우 추후 공직선거에서 사전·사후 후보매수의 악용사례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법원이 고려한 것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하지만, 곽 교육감은 재판부가 “대가관계가 있을 수 있다는 것과 대가관계에 대한 인식, 위법성의 인식이 있다”는 이유로 재판부가 유죄로 판결한 것을 부정하고 '인간적 정리에 의한 선의다'라는 주장을 되풀이 하고 있다. 이는 이미 '선의의 부조로 보기에는 2억 원은 너무 큰 액수인데다 경제적 곤궁을 이유로 거액을 주고받을 만큼 곽교육감측과 박 전교수가 친밀했다고 보기 어렵다'고 2심 재판부에서 명확히 밝힌 바 있다.

이에대해 교총은 "법적 판단이전에 2억 원이라는 거금을 상대후보에게 전달한 것을 '인간적 정리에 의한 선의의 긴급부조'라는 주장에 동의할 국민은 거의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는 사회통념상 받아들이기 어려운 문제이며 오히려 이러한 주장이 사회로부터 마치 교육계는 선의로 거금을 전달하는 것이 당연시되고, 용인시 되는 분야로 오인되고 희화화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계에 부담을 줄 수 있는 주장이라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교총은 "곽 교육감이 자리보전에 연연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고 깨끗이 물러나는 것이 오히려 교육자의 마지막 양심을 지키는 자세이자, 현재의 상황을 지켜보는 학생, 학부모, 교원들에게 할 수 있는 마지막 소명"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