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7 03:22 (토)
프랑스 경제일간지 레제코 ‘포항의 혁신산업’ 집중 조명
상태바
프랑스 경제일간지 레제코 ‘포항의 혁신산업’ 집중 조명
  • 조상식 기자
  • 승인 2023.11.25 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코프로, 포스코 등 포항의 혁신산업 현장 유럽 현지에 소개되며 눈길
프랑스의 대표 경제일간지인 레제코(Les Echos)에 게재된 포항의 배터리 산업 기사.

[한국공정일보 조상식 기자] 프랑스의 대표 경제일간지인 레제코(Les Echos)에 포항의 이차전지, 철강 등 혁신산업의 활력 넘치는 모습이 소개됐다.

포항시는 프랑스 경제일간지 레제코의 지난 11월 14일자 지면에 ‘강철에서 배터리로, 한반도 덩케르크의 빠른 성공’을 타이틀로 한 기사가 게재됐다고 밝혔다.

기사의 서두는 “1968년에서 오늘날까지 한국의 대기업인 포스코는 작은 어촌마을이었던 포항을 인구 50만의 대도시로 변신시켰다”며 “철강산업의 성장은 현재 어려움을 겪고 있고 우리는 발전을 이어가기 위해 배터리산업 밸류체인을 구축하기로 결정했다”는 이강덕 포항시장의 인터뷰로 시작한다.

이 기사에는 철강산업에서 배터리산업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포항 혁신산업 현장에 대해 소개하며, 이를 프랑스 북부도시 덩케르크에 비유해 설명했다.

기사에 따르면 포항은 지난 몇 년간 연이어 배터리 소재 기업들과 투자 협력을 체결하며 오는 2030년까지 100억 달러 이상의 투자를 유치할 계획이라 설명하며, 이는 프랑스의 배터리 허브가 될 덩케르크가 80억 유로(86억 달러)의 투자유치와 유사한 규모라 평가했다.

또한 이 기사에서는 포항에 소재한 에코프로와 포스코 제철공장을 방문해 취재한 생산 공정과 규모, 생산품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 시장에서의 경쟁력에 대해서도 담고 있다.

이와 함께 전기자동차산업의 부상과 든든한 지원 등이 배터리 기업의 성장포인트가 됐다며, 한국 배터리 산업의 부상은 바로 대담한 수출에 있다고 소개했다.

포항은 향후 1천만 대의 자동차에 투입될 수 있는 양인 백만 톤의 양극재를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배터리산업을 키우고 있으며, 미국을 대상으로 한 한국의 양극재 수출은 이미 연초와 비교해 3배까지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기사의 말미에는 포항이나 한국의 다른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에서는 유럽 국가들보다 빠르게 배터리 가치 사슬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며, 유럽국가들은 한국에서 벌어지는 일을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다고 마무리됐다.

포항시는 이번 보도를 통해 지역의 우수한 이차전지 산업 인프라와 역량을 프랑스뿐만 아니라 유럽과 전 세계에 알려 포항을 찾는 기업과 언론이 늘 것으로 예상하고, 관련 산업·경제 정책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레제코는 1908년부터 발행된 프랑스 경제계 필독지로 영어권 파이낸셜타임스, 독일 한델스블라트, 싱가포르 스트레이츠타임즈 등과 함께 세계적 경제전문지로 세계 독자들이 애독하고 있으며 홈페이지를 통해 전 세계에 산업·경제 소식을 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