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7 21:53 (토)
[공정 인터뷰] 황선홍 감독 “태극마크에 대한 책임감 갖고 훈련 임할 것”
상태바
[공정 인터뷰] 황선홍 감독 “태극마크에 대한 책임감 갖고 훈련 임할 것”
  • 김알찬 기자
  • 승인 2024.01.15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공정일보 김알찬 기자] 황선홍 감독이 태극마크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튀르키예 전지훈련을 소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황선홍 감독이 이끄는 올림픽 대표팀(U-23)이 1월 14일부터 2월 3일까지 튀르키예 안탈리아에서 전지훈련을 갖는다. 13일 인천공항을 통해 출국한 황선홍호는 훈련 기간 동안 유럽 클럽팀과 5차례의 연습 경기도 치를 예정이다.

이번 전지훈련은 오는 4월 카타르에서 열리는 2024 AFC U-23 아시안컵 겸 2024 파리올림픽 아시아 최종예선을 대비해 진행된다. 한국은 일본, 아랍에미리트, 중국과 함께 B조에 편성됐다. 2024 AFC U-23 아시안컵에서 3위 안에 들어야 2024 파리올림픽 본선에 직행하며, 4위 시 아프리카 팀과 대륙간 플레이오프를 통해 올림픽 본선행을 가린다. 황선홍호는 튀르키예 전지훈련을 통해 U-23 아시안컵과 파리올림픽을 향한 담금질을 성공적으로 시작하겠다는 각오다.

이번 소집 명단에서 관심이 쏠리는 건 지난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함께 했던 일부 선수들의 합류다. 항저우 아시안게임에 출전했던 선수단 가운데 김정훈(전북현대), 고영준(포항스틸러스), 안재준(부천FC) 황재원(대구FC)이 황선홍 감독의 부름을 받았다.

출국 전 인천공항에서 취재진과의 기자회견에 나선 황선홍 감독은 “아시안게임에 나섰던 선수들은 이미 병역혜택을 받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 자원들의 동기부여가 떨어지는 건 결코 아니다. 태극마크를 다는 이유는 한 가지만 있는 게 아니라고 생각한다. 모든 선수들과 잘 교감해서 책임감을 가지고 훈련을 소화하고 오겠다”고 설명했다.

[황선홍 감독 일문일답]

- 튀르키예 전지훈련에 임하는 각오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소집에 협조해준 K리그 구단 감독님들에게 감사하다. 4월에 최종예선이 있기 때문에 시간이 많지는 않은 상태다. 그만큼 이번 전지훈련이 중요하고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심혈을 기울일 것이다. 수비나 공격에 있어서 짜임새를 갖추는 것이 첫 번째 목표다. 4월에 만나게 될 상대들은 결코 만만한 팀들이 아니다. 4월에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도록 하겠다.

- 올림픽 최종예선에 임할 때 이번 소집명단에서 얼마나 차이가 있을지.

현재로서는 큰 변화는 없을 거라 생각한다. 해외에서 활동하는 선수들의 차출 문제는 있다. 이번 소집에 임하는 선수들이 최종예선에도 갈 확률이 높다. 아직 해외에서 뛰는 선수들의 합류는 확정된 것이 없다.

- 고영준, 황재원 등 아시안게임에서 이미 병역혜택을 받은 선수들에게는 동기부여가 약할 수도 있다.

그 선수들과도 교감을 하고 있다. 국가대표라는 건 한 가지의 이유만으로 가슴에 태극마크를 달 수 있는 건 아니다. 기회가 주어지면 언제나 나라를 대표한다는 마음으로 임해야 한다. 올림픽은 동기부여가 충분히 마련될 수 있는 대회다. 선수들도 그에 맞게 행동해줄 거라 생각한다.

- 일본과 한 조에 편성됐다. 아시안게임 결승에서도 붙은 기억이 있는데.

예선 말고도 결승 등 언제든지 만날 수 있다. 일본 외에도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등 어느 팀과도 만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예의주시하고 있다. 기선제압이 중요한 만큼 예선전부터 잘 준비해서 좋은 결과를 가져와야 한다. 한 조에 속한 팀들에 대한 분석은 80% 정도 완료됐다. 일본은 항상 주시하고 있고, 아랍에미리트도 어느 정도 파악을 했다. 다만 중국이 소집훈련을 많이 소화하지 않아서 분석에 대한 약간의 어려움이 있다.

- 현지에서 유럽 클럽팀들과도 맞붙는데.

여러 나라의 일부 팀들과 연습경기를 치를 거다. 그밖에 해외 팀들과의 연습경기도 추진했지만 상황이 녹록지 않았다. 여러 팀들과 만나보면서 내성을 기르는 것도 한 가지의 방법이다. 연습경기 상대들이 만만치 않고 까다롭다. 좋은 훈련 파트너가 될 수 있을 거라 믿는다.

- 감독님께선 포항 시절에도 그렇고 튀르키예에서 좋은 기억이 많다.

아직 어린 선수들이 많다. K리그를 넘어서 다양한 나라의 축구 스타일을 경험해보는 게 우리에게 중요하다. 선수들과 잘 협력해서 좋은 분위기로 훈련을 마치는 걸 목표로 하고 있다.

- 이승원(강원FC)이나 박호민(부천FC), 황인택(에스토릴 프라이아) 등 일부 선수들이 새롭게 뽑혔는데 발탁 배경은.

U-20 대표팀 전임 감독이었던 김은중 감독(수원FC)과 계속해서 소통을 했고 나 역시 항상 예의주시했던 자원들이다. U-20 대표팀에서도 분명 좋은 모습을 보여줬다. 때문에 지난 U-20 월드컵에서 활약했던 다른 자원들도 계속 보고 있다. 해당 선수들 중 이번에 뽑히지 않았더라도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다시 한 번 올림픽 대표팀에 도전해줬으면 좋겠다.

- 대회가 4월 카타르에서 열리는데 날씨 등 환경에 대한 파악은 얼마나 됐는지.

낮에는 꽤 더울 거다. 현지에서 4시 경기가 일부 있다. 현지 환경에 대해선 계속 지켜볼 것이다.

- 이전까지 올림픽을 향한 여정이 쉽지만은 않았다. 김학범 감독이 그 여정을 어느 정도 잘 풀어나갔던 기억이 있다.

당시 김학범 감독의 경기들을 다 챙겨봤다. 대부분 한 골 싸움이었는데 어려운 무대인 만큼 이번에 한 조에 속한 나라들과도 한 골 승부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튀르키예 전지훈련을 통해 그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단단함을 얻고자 한다.

- 지난 11월 프랑스와의 평가전에서 거둔 승리가 자신감을 줬을 것 같은데.

선수들에게도 자신감을 가지고 준비하자고 얘기했다. 축구에 있어서 자신감은 굉장히 중요하다. 강한 팀들이 많이 있지만 우리 또한 경쟁력이 있다. 언제든 이기고 상대를 제압하려는 자신감이 있어야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