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7 21:53 (토)
서울특별시교육청 초1,2 학교생활 ‘이것’만 알아도 잘할 수 있어요
상태바
서울특별시교육청 초1,2 학교생활 ‘이것’만 알아도 잘할 수 있어요
  • 김희수 기자
  • 승인 2024.02.07 0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1,2 신체활동 강화를 위한 동영상 '폴짝' 제작 및 보급
서울특별시교육청

[한국공정일보 김희수 기자] 서울특별시교육청은 새학년 초등학교 1,2학년 학생들의 학교생활 돕는 자료인 도움자료 '2024 행복한 학습자로의 첫걸음'와 놀이 활동 도움 영상'폴짝'을 개발하여 공개한다.

' 초1 입학 초기 적응 활동 도움자료 '2024 행복한 학습자로의 첫걸음' 발간'

초등학교 입학 후 3월에 이루어지는'입학 초기 적응 활동'은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연계를 도와 기본생활 습관과 바르고 원만한 학생 간 관계 형성, 기초학습 태도와 기능 습득을 통해 학교생활 적응을 돕는 활동이다.

‘2024 행복한 학습자로의 첫걸음’은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와 특수교육대상학생, 다문화 학생에 대한 지원을 포괄하여 초 1학년 모든 학생들이‘행복한 학습자’로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자료이다.

이 자료는 4개 대주제인 △우리는 1학년 △보고, 느끼고, 움직이고 △마음이 자라는 놀이 △ 여러 가지 선 그리기에 따른 35개 소주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사가 학급에서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특수교육대상 학생 및 이주배경(다문화) 학생과 함께할 수 있는 지도 방법 등을 소개하고 있으며 초등학교 1학년 초기 적응을 돕는 핵심 요인 5가지도 확인할 수 있다.

이 자료는 서울시 모든 초등학교(특수학교 포함)에 배포함과 동시에 서울시교육청 누리집에 공개한다.

서울시교육청은 2. 19. 부터 2. 23 간 3회에 걸쳐 초 1학년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해당 자료를 활용 방법을 안내하는 원격 연수도 준비하고 있다.

' 초1,2 신체활동 강화 영상 ‘폴짝’ 공개 '

서울시교육청은 초1,2학년의 신체활동 강화를 위한 놀이 활동 도움 영상 '폴짝'도 제작하여 공개한다.

올해부터 적용되는 ‘초1,2학년 교육과정(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의 놀이 및 신체활동을 강조하고 있다.

'폴짝'동영상은 학생들이 놀이 및 신체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학습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통합교과(바른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속 ‘놀이영역’ 중에 개구리 뛰기, 술래잡기, 풍선 치기, 릴레이 놀이 등을 선별해 총 10편으로 구성했다.

'폴짝'은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으로 구성된 네 명의 MC가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놀이를 설명하는 방식으로 제작되어 친근하게 영상을 시청하며 놀이를 익힐 수 있다.

이 자료는 서울시 모든 초등학교(특수학교 포함)에 영상연결(link)자료를 배포함과 동시에 서울초등교육 유튜브 채널 ‘모두담아 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초1학년 학생의 입학 초기 적응 활동 과 초1,2학년이 마음껏 뛰고 달리며 체력을 기르고 친구와의 관계를 돈독히 할 수 있도록 서울시교육청은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을 확대하겠다.“며 ” 학생들의 행복한 학교 생활을 기대한다. "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