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9 10:22 (월)
창원시, 개소주·보신탕 등 개를 원료로 한 식품 판매 종식 안내
상태바
창원시, 개소주·보신탕 등 개를 원료로 한 식품 판매 종식 안내
  • 김회란 기자
  • 승인 2024.02.15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시청

[한국공정일보 김회란 기자] 창원특례시는 지난 2월 6일 공포된 『개의 식용 목적의 사육ž도살 및 유통 등 종식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개를 원료로 하는 식품영업 업소 현황을 조사하고 제출서류 등 관련 사항을 안내할 예정이라고 14일 밝혔다.

『개의 식용 목적의 사육ž도살 및 유통 등 종식에 관한 특별법』 제10조(신고 및 이행계획서 제출 등) 및 『개사육농장 등의 신고 등에 관한 규정』 제2조(신고) 및 제3조(이행계획서 제출)에 따라, 식용개 사육 농장주, 개식용 도축ž유통상인 및 개식용 식품접객업자는 시장ž군수 또는 구청장에게 운영신고서 및 개식용 종식 이행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특별법은 개의 식용을 종식하는 데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누구든지 식용목적으로 개 또는 개를 원료로 사용하여 만든 식품을 유통ž판매하기 위한 시설이나, 개를 원료로 사용하여 식품을 조리ž가공하여 판매하기 위한 시설의 신규 운영을 금지한다.

건강원 등 즉석판매제조가공업과 일반음식점 등 기존의 운영시설은 2월 6일부터 5월 7일까지(법 공포일로부터 3개월 이내) 운영신고서를, 2월 6일부터 8월 5일까지(법 공포일로부터 6개월 이내) 개식용 종식 이행계획서를 기한 내 제출해야 한다.

기간 내에 운영 신고를 하지 않거나 이행계획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폐업 등의 지원 대상에서 배제되며, 최대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다.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은 “『개 식용 종식 특별법』이 공포ž시행된 만큼 식품영업 등 관련 업종에 종사하는 영업주는 기한 내에 시청 보건위생과 또는 관할 구청 문화위생과에 문의하여 규정사항을 안내받고, 관련 서류 제출 등을 통해 행정처분을 받는 일이 없도록 주의 및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