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7 21:53 (토)
영암 전통 장작가마에서 소원 빌고, 불멍하세요
상태바
영암 전통 장작가마에서 소원 빌고, 불멍하세요
  • 최연수 기자
  • 승인 2024.03.24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암도기박물관 왕인문화축제 기간 ‘영암요 소성 체험’ 실시…4월4일 출요
영암 전통 장작가마에서 소원 빌고, 불멍하세요

[한국공정일보 최연수 기자] 도기 굽는 전통 장작가마에서 소원도 빌고, 불멍도 해볼까.

영암도기박물관이 ‘2024 영암왕인문화축제’ 기간인 3월28일부터 30일까지 장작가마인 ‘영암요 소성 체험’과 4월4일 오후 2시 작품 출요를 진행한다.

영암요 소성은 국내 첫 고온유약그릇 ‘영암 구림도기’의 전통을 계승하는 행사로, 국가사적 제338호 구림도기가마터 출토 도기의 재현품과 응용개발품 등 작품 도기를 제작한다.

이번 영암요 장작가마 소성을 놓고 전국 도기 애호가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전통 도기 제작 방식을 재현하는 행사이고, 나무를 태운 불로 그릇을 구워내는 방식이어서 장작과 불이 만들어 내는 우연성이 작품에 반영돼 도기의 희소성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관광객들은 ‘소원성취 장작 태우기’ 체험이 마련돼 장작가마 소성을 추억으로 간직할 수 있다.

도기 굽기가 한창인 구림도기가마터에서 장작에 소원을 적어 가마불에 넣고, 불멍하는 기회를 맛볼 수 있다.

영암도기박물관 관계자는 “영암요 소성을 영암군민과 관광객이 함께 할 수 있는 체험형 프로그램으로 운영해 전통문화를 더욱 가깝게 느끼게 하겠다. 쉽게 겪어볼 수 없는 소성 체험에 많은 분들의 관심과 체험 바란다”고 말했다.

영암도기박물관은 영암의 풍부한 황토를 주원료로 작품 도기는 물론이고 건강에 이로운 실용 도기를 제작·보급하는 방식으로 전통 도기문화를 계승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