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7 03:22 (토)
청주시, 공정혁신 시뮬레이션 센터 구축 및 운영사업 공모 선정
상태바
청주시, 공정혁신 시뮬레이션 센터 구축 및 운영사업 공모 선정
  • 조상식 기자
  • 승인 2024.03.28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부 내륙권 제조 디지털 혁신 선도 거점 마련
청주시, 공정혁신 시뮬레이션 센터 구축 및 운영사업 공모 선정

[한국공정일보 조상식 기자] 청주시는 청주 일반산업단지가 ‘공정혁신 시뮬레이션 센터 구축 및 운영사업’ 공모에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이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단지공단이 전국 13개 스마트그린산업단지를 대상으로 공모한 것으로, 가상으로 성능을 예측하고 검증할 수 있도록 제조 공정에 대한 시뮬레이션 인프라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청주시와 충북도는 2026년까지 3년간 총 267억 8천만원(국비 170억원, 도비 40억 5천만원, 시비 40억 5천만원, 민자 16억 8천만원)을 투입해 청주산단 내 지식산업센터에 3개층 규모(면적 약 2,287㎡)로 시뮬레이션 센터(이하 센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센터는 반도체·이차전지 검증 지원실, 로봇/물류 검증실, 기업 입주 지원실 등의 공간으로 구성된다.

3D 모델링 및 구조해석, 공정계획 등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와 함께 고성능 컴퓨팅과 시제품 검증장비 등 기업 지원을 위한 첨단 장비도 들어선다.

센터 운영은 충북테크노파크를 주관으로 한국기계연구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한국표준협회와 구성한 컨소시엄이 맡는다.

향후 반도체·이차전지 및 소재·부품·장비 등 전후방 기업을 대상으로 제품 및 공정 시뮬레이션 기술을 지원해나갈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기업들의 역량 및 수준 진단과 그에 따른 맞춤형 기술지원, 시뮬레이션 내·외부 전문가를 활용한 기술 컨설팅 및 자문, 기업 수요에 대응한 재직자·구직자 대상 교육 등으로 산업 맞춤형 전문기술인력까지 양성해나갈 계획이다.

한편, 청주시는 체계적인 세부 사업계획과 더불어 국내 반도체·이차전지의 전국 최대 규모 생산지라는 이점을 살려 충북도와 함께 공모에 응했다.

전국 5개 공정혁신 센터(경남창원, 경북 구미, 전남 여수, 대구 성서, 경기 반월시화)와 연계한 초광역권 공정혁신 허브 시뮬레이션 센터를 구축하겠다는 전략을 내세워 우수한 점수를 받아 최종 선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관내 중소·중견기업들이 고가의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일일이 구매하는 부담 없이, 센터의 첨단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신기술 개발 기간을 단축하고 비용도 절감하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청주시를 첨단 산업과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는 거점 도시로 육성하고, 나아가 반도체·이차전지 등 국가첨단전략산업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지원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