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7 21:53 (토)
별 볼일 있는 동대문구의 밤, 동국천문대 아카데미 운영
상태바
별 볼일 있는 동대문구의 밤, 동국천문대 아카데미 운영
  • 김희연 기자
  • 승인 2024.03.29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국천문대…2019년 동대부고 옥상에 조성된 천체 관측 시설
동국천문대를 방문한 학생이 망원경을 통해 별을 보고 있다

[한국공정일보 김희연 기자] 서울 동대문구가 교육경비 보조금 3천만 원을 지원해 지역 학생과 주민들에게 천체 관측의 기회를 제공한다.

보조금 지원 대상은 동국대학교 사범대학 부속고등학교(이하 동대부고)로 2019년 교내 연지관 옥상에 천문 관측 시설인 ‘동국천문대’를 조성했다.

▲20인치 주망원경과 ▲6대의 보조망원경(굴절망원경)을 갖춘 동국천문대에서는 시기별 성운, 성단, 별자리를 관측할 수 있으며, 특히 원형돔에 설치된 주망원경은 자동으로 천체를 관측해 별들의 이동을 추적하는 기능을 갖고 있어 천문대를 찾은 주민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한다.

지난해 약 1,000명의 주민이 참여한 동국천문대 천문 아카데미는 오는 4월부터 연간 35회에 걸쳐 관내 학생과 주민을 대상으로 운영된다.

▲초등1~3학년 ▲초등4~6학년 ▲중고등학생 ▲성인으로 대상을 구분해 참여자의 눈높이에 맞는 내용으로 진행되며,

회차별 주제에 따른 강의를 들은 후 관측실로 이동해 ▲별자리 ▲성단 ▲성운 관측 및 ▲달 사진 촬영 등의 천체 관측을 경험해 볼 수 있다.

‘초중고 학생프로그램’은 재학 중인 학교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지역주민 대상 프로그램의 경우 동대부고 누리집 또는 QR코드 링크를 통해 직접 신청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