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7 03:22 (토)
산자부, 우주산업 협의회 구성에 '과기부 패싱' 논란
상태바
산자부, 우주산업 협의회 구성에 '과기부 패싱' 논란
  • 조상식 기자
  • 승인 2021.12.26 2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
▲ 산업통상자원부

[한국공정일보=조상식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자부)가 최근 민간 기업과 산업부 산하 기관 등 70여곳이 참여하는 우주산업 소부장(소재∙부품∙장비) 발전 협의회를 꾸렸다. 그런데, 정작 우주 정책 주무 부처인 과기정통부(이하 과기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하 항우연) 등은 이 협의회에 초대받지 못했다. 정부 안팎에서는 산자부가 차기 정권에서 신설될 수도 있는 우주전략본부 주도권을 선점하기 위해 행동에 나선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된다.

특히 산자부∙과기부 두 부처는 이재명 후보가 당선될 경우 조직 개편 대상에 오를 수 있다는 공통점을 지닌 곳이다. 산자부의 경우 현재 산업∙통상∙에너지 부문을 모두 총괄하고 있는데, 이 후보는 에너지를 환경부의 기후 대응 부문과 합쳐 기후에너지부를 신설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다. 통상 분야를 분리해 외교부에 돌려보내는 방안도 거론된다. 과기부는 과학기술 부문과 정보통신 부문을 분리∙조정하는 안이 검토 중이다.

게다가 이 후보는 대통령 직속 우주전략본부 신설 검토까지 언급한 상태다. 두 부처 모두 여러 정권을 거치면서 조직이 쪼개지고 합쳐지는 풍파를 겪었던 만큼 내년 대선 결과에 누구보다 예민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그러다 보니 산자부의 이번 우주산업 소부장 발전 협의회 구성에 대해 차기 정권에서 조직 개편 대상이 될 것에 대비해 우주전략본부 지분을 미리 확보해두려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