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7 03:22 (토)
공정거래위원회, 샴푸바(shampoo bar) 비교정보 제공
상태바
공정거래위원회, 샴푸바(shampoo bar) 비교정보 제공
  • 김회란 기자
  • 승인 2023.07.18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풍부한 거품, 헹굼 용이성, 적은 잔여감에 대한 평가 높아

[한국공정일보=김회란 기자] 환경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가치소비를 실천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하는 액상 샴푸 대신 고체 비누 형태의 샴푸바 소비가 증가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샴푸바 10개 제품을 시험․평가한 결과, 제품에 따라 세정성능에 차이가 있고 제품 간 가격 차이는 10g당 최대 5.4배까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 만족도는 평균 5.5점(9점 척도)이고 제품 간 차이가 미미했으며, 풍부한 거품 발생과 헹굼이 쉬운 정도, 사용 후 적은 잔여감 등은 전반적으로 높게 평가됐다. 또한 전 제품이 종이, 생분해성 수지 등 환경친화적인 포장재를 사용했다.

≪ 항목별 주요 시험·평가결과 ≫

● 세정성능에 차이가 있으므로 제품 선택 시 두피와 모발 상태를 고려해야(세부내용 8페이지)

샴푸바의 세정성능을 확인한 결과, ‘뉴(러쉬)’, ‘티트리 퓨리파잉 샴푸 바(아로마티카)’, ‘S19(톤28)’ 3개 제품이 ‘매우 높음’, ‘힘 없는 모발용 두피 스케일링 샴푸바(닥터그루트)’ 등 6개 제품**은 ‘높음’, 나머지 1개 제품 ‘딥그린제이 유근피 샴푸바(제이숲)’는 ‘보통’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샴푸바의 세정성능과 자신의 두피 및 모발 상태를 고려해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거품 발생량이 많고 잘 헹궈지는 것으로 평가돼

전문가들(국가 공인 미용장 및 미용학과 교수 32명)이 실제 사용해보고 평가한 결과, 전반적으로 거품이 풍부하고 헹굼이 수월하며 사용 후 두피나 모발의 잔여감과 잔여향이 적게 느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 항목별로 거품 발생량은 ‘뉴(러쉬)’ 제품이, 건조 후 모발의 부드러움과 적은 잔여감은 ‘딥그린제이 유근피 샴푸바(제이숲)’와 ‘티트리 퓨리파잉 샴푸 바(아로마티카)’ 제품이 각각 높은 평가를 받았다.

샴푸바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5.1점 ~ 6.0점(평균 5.5점)이었으며, 10개 제품 중 헹굼 용이성, 모발의 윤기, 수분감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닥터루츠 비어-틴 샴푸 바(아이소이)’의 만족도가 6.0점으로 가장 높았다.

● 중금속, 살균보존제 등 안전성 항목은 전 제품이 기준에 적합해

납, 비소 등 중금속 6개 성분과 벤질알코올 등 사용 제한이 필요한 살균보존제 8개 성분, 유리알칼리의 검출 여부를 시험한 결과, 전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다.

● 알레르기 유발성분을 표시하지 않은 제품도 있어

샴푸바는 화장품 관련 규정에 따라 알레르기 유발성분이 표시 기준치인 0.01%를 초과할 경우, 해당 성분명을 표시해야 하는데 ‘올바른 샴푸바 중건성용(동구밭)’, ‘뉴(러쉬)’, ‘수분가득 약산성 샴푸바(린넨앤키친)’ 제품은 이를 표시하지 않아 기준*에 부적합했다.

● 일부 제품의 액성(pH)은 광고 내용과 달라

제품의 액성(pH)을 시험한 결과, 액성(pH)을 광고하거나 표시한 6개 제품 중 5개 제품의 표시가 잘못된 것으로 나타났다.

‘힘없는 모발용 두피 스케일링 샴푸바(닥터그루트)’와 ‘미네랄 머드 딥 클렌징 샴푸바 프렌치라벤더(쿤달)’는 미산성 제품을 약산성으로, ‘젠틀 & 밸런스 솔리드 샴푸(록시땅)’, ‘수분가득 약산성 샴푸바(린넨앤키친)’는 중성제품을 약산성으로 광고했고, ‘올바른 샴푸바 중건성용(동구밭)’은 pH수치를 잘못 표시해 개선이 필요했다.

● 비목재 종이 등 환경친화적인 포장재를 사용한 제품이 많아

생분해성 수지포장재를 사용한 1개 제품을 제외한 9개 제품은 모두 종이 포장재를 사용하고 있었고, 이 중 8개 제품은 재생종이, FSC 산림 관리 인증 또는 얼스팩(Earthpact) 종이를 사용했다.

● 동일 용량(10g)에서 제품 간 가격 차이가 커

샴푸바 10g당 가격을 비교한 결과, ‘수분가득 약산성 샴푸바(린넨앤키친)’가 632원, ‘올바른 샴푸바 중건성용(동구밭)’이 792원 순으로 저렴했고 ‘뉴(러쉬)’가 3,455원, ‘젠틀 & 밸런스 솔리드 샴푸(록시땅)’가 3,000원 순으로 비싸 제품 간에 최대 5.4배 차이가 났다.

제품 표시와 관련해 기준에 부적합한 제품들은 해당 사업자에게 개선을 권고했고, 관련 내용을 관계부처에 통보할 계획이다.

한국소비자원은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지원하기 위해 화장품의 품질과 안전성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24'를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