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8 20:00 (일)
[부동산TOK] 6인의 디자이너가 만든 '고급 아파트 바람'
상태바
[부동산TOK] 6인의 디자이너가 만든 '고급 아파트 바람'
  • 정진욱 기자
  • 승인 2021.03.18 0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순히 주거공간 기능 넘어서 입주민의 자부심 기능으로 확대

[한국공정일보=정진욱 기자] 다주택자들에 대한 고강도 세금 규제책으로 ‘똘똘한 한채’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이들 수요자를 잡기 위해 지방 신규 분양단지에도 아파트 고급화 바람이 불고 있다.

과거 아파트 고급화는 자산가들이 많이 거주하는 강남 재건축 아파트 신규 분양의 전유물이었다. 하지만 지방 아파트 투자 메리트와 함께 ‘똘똘한 한채’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지방 아파트 고급화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아파트가 단순히 주거 공간으로서의 기능을 넘어 자기를 드러내는 하나의 자부심 기능의 역할까지 하고 있다. 이에 건설사들은 수요자 구매 욕구를 자극해 성공적인 분양을 이끌기 위해 아파트 상품성을 높이는 고급화 전략을 내세우고 있는 것.

실제로 지난해 부산에서 분양한 ‘센텀 센트레빌 플래비뉴’는 주거형 오피스텔에서 보기 어려운 평균 43.6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단지는 입주민들이 함께 취미와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 라운지와 이웃과 함께 요리를 즐길 수 있는 플래비뉴 키친, 가사 및 보육 도우미 파견, 프라이빗 요트 투어 예약 서비스 등의 서비스 등 고급 아파트에서나 볼 수 있었던 커뮤니티 전략을 내세웠다.

2019년 1월 대구에 공급된 신세계건설의 ‘빌리브 스카이’는 우물형 천정과 호텔식 부부욕실, ‘11’자 형태 주방 구조 등의 특화설계와 커뮤니티 시설인 ‘빌리브 클럽’이 적용돼 눈길을 끌었다. 지난해 12월에 분양한 전남 완도 ‘쌍용 더 플래티넘 완도’는 32층 스카이브릿지 설치, 스카이라운지, 전망 엘리베이터 등 호텔에서나 볼 수 있었던 커뮤니티를 자랑하며 청약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동양건설산업이 대구광역시 안심뉴타운 B4블록에 3월에 분양하는 ‘대구 안심 Paragon(파라곤) 프레스티지’는 대구에서 시작하는 첫 사업인만큼 파라곤의 명품 브랜드 노하우를 적용한다는 포부다. 평범한 단지 내 정원이 아닌 6인의 전문 가든 디자이너가 만드는 명품 테마정원 ‘파라곤 가든’을 조성해 조경의 품격을 높일 계획이다. 음악 레슨실에는 다양한 악기는 물론 냉난방 시설과 소음방지를 위해 방음막까지 설치하고, 피아노와 바이올린 등 개인 레슨실도 준비될 예정이다. 지하주차장도 조경 특화 설계하고, 그 외 어드벤처 파크, 게이트볼 코트 등 날씨와 관계없이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는 ‘플레이 파크’ 등으로 입주민의 삶의 품격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대우산업개발이 대구광역시 달서구 감삼동 599-51번지 외 5필지에 분양하는 ‘이안 엑소디움 에이펙스’는 지상 45층에 하늘과 마주한 프라이빗한 공간 탑클라우드 라운지를, 지상4층에는 이안오피스와 북카페, 티하우스, 이안 액티브파크 등의 커뮤니티 공간인 클라우드 가든이 조성된다. 그동안 대구에서는 볼 수 없었던 대우산업개발만의 차별화된 특화평면 살림착착2.0(데일리시스템)도 84㎡, 130㎡ 타입에서 만날 수 있다. 살림착착2.0(데일리시스템)은 세대구성원의 동선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안방 파우더룸 외 자녀들이 사용할 수 있는 공용 파우더룸을 구성한다.

라인건설이 강원도 춘천 우두지구 B-1블록에 분양하는 ‘춘천 우두지구 이지더원(EG the 1)2차’는 기업형 임대주택임에도 불구하고 고급아파트에서나 볼 수 있는 특화설계를 적용할 예정이다. 계절용품 등의 보관이 편리한 내 집 앞 창고를 세대별 제공되고, 알파룸으로 사용 가능한 넓은 드레스룸과 다양한 수납공간이 제공될 예정이다. 특히 전용 84㎡타입은 탁트인 개방감의 6.2m의 와이드형 광폭 거실과 무상으로 제공되는 발코니 확장으로 공간 활용이 여유로워지는 3면 개방형과 광폭 침실로 설계되는 등 1차에서 인기를 누렸던 특화설계들이 반영될 예정이다.

천안, 아산지역의 7년 만의 더샵 아파트로 주목받고 있는 ‘더샵 탕정역센트로’도 조경시설을 특화해 아파트 품격을 높일 계획이다. 조경시설은 단지 전체 면적의 30%에 달하는 1만2,000㎡ 규모로 조성된다. 그 외 단지 캠핑장 ‘피크닉가든’, 텃밭으로 활용할 수 있는 ‘팜가든’, 반려동물의 공간인 ‘펫가든’ 등 입주민들의 다양한 여가활동 커뮤니티시설도 조성될 예정이다.

한화건설이 제주시 연동에 짓는 주거용 오피스텔 ‘신제주 연동 트리플시티’는 옥상에 360도 파노라마 전망을 자랑하는 하늘정원을 만들어 한라산과 제주도심을 바라볼 수 있게 설계했다. 이 밖에 사우나, 피트니스센터의 커뮤니티시설과 서울 강남 고급 주거단지에서나 볼 수 있는 수영장도 갖춰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