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8 20:00 (일)
민주당, 언론중재법 강행 기류 변화는 청와대 만류 있었다
상태바
민주당, 언론중재법 강행 기류 변화는 청와대 만류 있었다
  • 김충재 기자
  • 승인 2021.09.03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 청와대

[한국공정일보=김충재 기자] 민주당이 ‘언론중재법 개정안’ 강행 처리를 미룬 것에 청와대의 만류가 크게 작용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철희 정무수석 등 청와대 참모들이 송영길 대표 등 여당 지도부와 긴밀히 접촉해 ‘언론중재법 개정안’ 일방 처리가 문재인 대통령의 뜻에 반한다는 취지로 설득 작업을 벌였고 결국 성공했다는 주장이다.

청와대 관계자들은 문 대통령의 국정 수행지지율이 높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라고 해석했다.

임기를 8개월 앞둔 상황에서 40%대를 기록하는 지지율 덕분에 여당도 청와대 눈치를 볼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여당은 앞으로도 민감한 현안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청와대 입장을 살필 수밖에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과거엔 대통령이 임기말에 지지율이 낮은 탓에 유력 대권 주자를 등에 없은 집권 여당이 청와대를 패싱하는 사례가 많았지만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지금처럼 높게 유지된다면 그럴 수 없다는 것이다.

여당 역시 지지율을 신경써야 하는 입장에서 강성 당원들의 뜻에 따라 입법 독주 등에 나서면, 문 대통령을 지지하는 ‘중도층’ 등으로부터 외면당할 수 있다.

결국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떨어지지 않는다면, 민주당은 청와대 입장을 신경쓸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주장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