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7 03:22 (토)
국민의힘, 공명선거추진단 출범...순탄할지는 미지수
상태바
국민의힘, 공명선거추진단 출범...순탄할지는 미지수
  • 김충재 기자
  • 승인 2021.09.19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 국민의힘

[한국공정일보=김충재 기자] 이준석 대표가 ‘대선후보 검증단’을 ‘공명선거추진단’으로 명칭을 바꾸며 출범시켰지만 순탄히 진행될지는 미지수다. 공정성 시비 때문이다. 후보 자질은 후보와 캠프 간 검증에 맡겨야지 당 지도부 직속으로 설치하면, 특정후보를 밀어준다는 논란에 휩싸일 수 있기 때문이다.

후보검증단 실효성도 의문이다. 후보검증단 설치가 네거티브 공세로부터 후보를 보호하고 검증, 본선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함이라지만 후보들이 이미 선관위에 후보 등록을 다 했는데, 후보검증단이 검증을 통해 후보의 문제를 발견했다고, 후보에게 사퇴하라고 강제할 수 있겠냐는 것이다.

민주당도 대선 경선 과정에서 후보 간 검증 공방이 격화되자 당 차원의 후보검증단 구성 제안이 나왔지만 지도부는 “당이 중간에 개입하면 되겠나”라며 당 차원의 후보검증단 설치를 하지 않기로 결론 내린 바 있다.

그럼에도 이준석 대표는 김재원 최고위원을 공명선거추진단장으로 하는 안건을 의결했고 또 공명추진선거단 산하에 검증특위를 구성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당 지도부가 한 달 만에 검증 기구 설치 카드를 다시 꺼낸 것은 최근 불거진 윤석열 전 총장의 ‘검찰 고발 사주’ 의혹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공명선거추진단은 ‘고발 사주’의혹이 제기된 상황이어서 이에 대한 대응과 진상 규명이 우선 업무가 될 전망이다.

◆ 국민의힘 2차 컷오프 2030 당원 비중 대폭 높아질 듯

한편 10월 8일 예정된 국민의힘 2차 컷오프(4명 선발)는 당원 세대 비율 변화로 양상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주장이 관측됐다.

지난 6월 전당대회 이후 신규 가입한 당원 중 2030세대 비중이 절반 수준으로 확대됐기 때문이다.

전대 이후 현재까지 신규 가입한 당원은 약 15만명으로 기존(27만7000여명)의 50%를 넘는 수준이다. 특히 이들 신입 당원 중에는 2030 세대 비율이 절반에 이른다.

1차 컷오프에서는 기존 국민의힘 책임당원의 연령 분포상 50대 이상 비율이 70% 이상 반영됐다고 알려졌는데, 2030 세대 비율이 높아지면서 2차 경선과 본경선 선거인단 투표 참여율은 물론 결과도 상당히 달라질 수 있다는 주장이 나온다.

특히 15일 1차 컷오프 결과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홍준표 의원이 오차범위 안팎의 접전을 벌였다는 언론보도가 나온 후 본경선에 참여하기 위한 당원 가입과 가입 독려가 활발해진 상황이다.

전당대회 전까지 2030 당원 비중이 미미했던 것을 감안하면 이들의 참여는 상당한 변화로 이어질 것으로 관측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