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7 21:53 (토)
투명한 견적에 차알못도 안심, ‘내차팔기’도 비대면 바람
상태바
투명한 견적에 차알못도 안심, ‘내차팔기’도 비대면 바람
  • 김회란 기자
  • 승인 2023.05.19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상에서 주요 업체별 중고차 시세 비교 용이, 비대면으로 견적 비교 후 차량 매각하는 트렌드 확산
중고차 업체별 차별화된 비대면 ‘내차팔기’ 서비스 잇따라 선보이며 경쟁 가속화로 소비자 선택의 폭 넓어져
비대면 중고차 브랜드 리본카의 '내차팔기' 서비스
▲ 비대면 중고차 브랜드 리본카의 '내차팔기' 서비스

[한국공정일보=김회란 기자] 최근 중고차 업계에서도 차량 및 시세 정보를 누구나 쉽게 확인할 수 있는 투명한 거래 환경이 갖춰지며 비대면 ‘내차팔기’가 하나의 주요한 소비자 트렌드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글로벌 리서치 기업 칸타 코리아가 비대면 중고차 브랜드 ‘리본카'와 진행한 2022년 중고차 소비자 조사에 따르면, 차량 판매 예정자의 57%가 온라인 매장(비대면)을 통한 내차 팔기를 고려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 마이카’ 같은 포털사이트에서도 시세 정보를 투명하게 제공하며, 차에 대해 잘 모르는 소비자들도 더욱 쉽고 빠르게 다양한 견적을 비교할 수 있게 된 점이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업계를 대표하는 중고차 거래 플랫폼들도 견적 산출부터 차량 판매까지 손쉽게 차량을 매각할 수 있는 차별화된 ‘내차팔기’ 서비스를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 ‘케이카’는 방문-견적-입금-소유권 이전까지 전 과정을 24시간 안에 해결하는 ‘내차팔기 원데이 보장제’를 시행하고 있다. 전문 차량평가사가 어디든지 직접 방문해 차량 진단 후 매입가격을 안내한다. 중고차 앱서비스 ‘헤이딜러’는 딜러를 대면으로 만나기 부담스러운 고객을 위해 헤이딜러 소속 전문 평가사가 방문해 차량을 진단한 후 고객 대신 차량을 경매에 올려주는 헤이딜러 ‘Zero’를 운영 중이다.

비대면 중고차 브랜드 리본카의 경우 차별화된 시스템으로 업계에서 유일하게 차량 처분 과정에서 단 한 차례도 대면 접촉 없이 내 차를 팔 수 있는 ‘바로팔기’ 서비스를 선보였다. 리본카의 ‘바로팔기’는 딜러 또는 차량 평가사와 일체의 만남 없이 단 6시간이면 완벽하게 비대면으로 차량 견적을 확인하고 당일 판매도 가능해, 기존의 전통적인 중고차 처분 방식과는 달리 거래 현장에서의 가격 흥정에 대한 불편함이 전혀 없는 것이 특징이다.

소비자 편익을 고려해 완벽한 비대면 방식으로 설계된 만큼 성장세도 가파르다. 실제 올해 1~5월 리본카 ‘내차팔기’ 이용건수는 지난해 동기 대비 8배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견적 요청 건수는 3.5배 증가했으며, 견적요청 대비 성사율도 2.5배 가까이 늘었다.

이에 리본카는 ‘내차팔기’ 전담 조직을 강화하여 대대적인 서비스 향상에 나섰다. 우선 ‘C2B매입팀’을 신설하고 비대면 ‘내차팔기’ 전담 인력을 확대해, 비대면으로도 견적 산정 및 고객 상담을 신속하게 진행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했다. 또한, 소비자가 더 높은 가격으로 차량을 매각하고자 하는 경우 모든 경매 절차를 대행해 주는 ‘경매출품 대행’과 기존에 구매한 리본카를 되팔 경우 3년 동안 시세 대비 최고가를 보장하는 업계 최초의 ‘가치보장 서비스’도 운영 중이다.

‘바로팔기’ 신청 시 주요 업체의 견적을 함께 첨부할 경우 해당 견적가에서 20만 원을 추가로 지급하는 프로모션도 진행 중이다.

한편, 중고차업계 관계자는 “예전에는 차를 처분하고 싶어도 방법을 잘 몰라 제값을 못 받거나 폐차를 하는 경우도 많았다”며, “최근에는 소비자 중심의 비대면 ‘내차팔기’ 서비스가 다양해짐에 따라, 내차의 견적을 꼼꼼히 비교하는 똑똑한 소비자들도 늘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