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8 20:00 (일)
[공정 유통 잇슈] SNS에 유명인 사칭 의심 광고 기승
상태바
[공정 유통 잇슈] SNS에 유명인 사칭 의심 광고 기승
  • 김회란 기자
  • 승인 2023.10.13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주진형 전 한화투자증권 대표이사를 사칭한 SNS 광고
▲ 주진형 전 한화투자증권 대표이사를 사칭한 SNS 광고

[한국공정일보=김회란 기자] 

◆ 네이버 블로그 20주년… 3300만 블로그에서 글 28억 건 발행

네이버가 블로그 서비스 개시 20주년을 맞아 이벤트 페이지를 공개했다. 오픈 이후 현재까지 개설된 블로그가 3300만 개에 달하며, 발행된 글은 28억 건이라고 소개했다. 작성된 글에는 약 134억 장의 이미지와 1억 7천만 건의 장소 정보가 담겼다. 

◆ 저작권 걱정 없다… 어도비, 이미지 AI 공개 

어도비가 이미지 생성형 AI를 공개했다.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등에 추가된 ‘생성형 매치’ 기능은 이용자가 업로드한 이미지와 화풍, 색채 등이 비슷한 이미지를 만들어준다. 디자인 초기 작업에 드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어도비는 이미지를 저작권 문제없이 상업적으로 쓸 수 있다고 강조했다. 

◆ 수강생인 척 광고성 게시글 올린 해커스에 과징금 7억

사교육 업체 해커스가 공정위로부터 시정명령과 과징금 7억 8천만 원을 부과받았다. 공정위에 따르면 해커스는 토익캠프와 독공사, 경수모 등 16개 온라인 카페를 직접 운영하면서 해커스와의 관련성을 숨긴 채 자신의 강의와 교재 등을 추천·홍보했다.

◆ 와이즈버즈, 디지털 광고대행사 애드이피션시 인수 

디지털 광고대행사 와이즈버즈가 애드이피션시를 740억 원에 양수한다고 밝혔다. 이번 인수는 기존 사업과의 연계를 통한 시너지 창출 및 사업경쟁력 확보를 목적으로 한다. 인수를 통한 와이즈버즈의 취급고는 약 4000억 원으로 예상된다. 

◆ SNS에 유명인 사칭 의심 광고 기승

유명인을 사칭해 금융 투자를 권유하는 광고가 SNS를 통해 퍼지면서 수사당국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대부분 주식 리딩방이나 가상자산 투자를 소개하는 광고다. 현행법상 사칭 광고 자체는 처벌 조항이 없어 수사기관도 피해가 발생하기 전에는 처벌하거나 제재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 비밀번호 시대 종말 오나… 구글 패스키 

구글이 비밀번호 없이 개인 구글 계정에 로그인할 수 있는 '패스키'를 기본 옵션으로 설정한다. 패스키는 비밀번호를 입력하지 않고 구글이 지원하는 앱이나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업계에서는 패스키로 전환하는 움직임이 늘어나면서, 비밀번호는 결국 쓸모없게 될 것이라고도 전망했다. 

◆ 이커머스 업계, 11월 '연중 최대 할인' 축제 이어진다 

국내 이커머스 업체들이 11월 연중 가장 큰 쇼핑 할인 행사를 열 계획이다. 고물가의 영향으로 소비 심리가 위축된 만큼 큰 할인 폭을 적용해 매출을 끌어모으겠다는 전략이다. 업체들은 매년 중국의 광군제와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 등 글로벌 수요에 맞춰 연중 최대 할인 행사를 진행해 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