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7 21:53 (토)
중소기업 애로사항해결 인공지능 솔루션, “나비서.Ai 고수톡 출시”
상태바
중소기업 애로사항해결 인공지능 솔루션, “나비서.Ai 고수톡 출시”
  • 김충식 기자
  • 승인 2023.11.03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답변 정확성 측면에서 Open AI사의 ChatGPT, 구글 바드(Bard) 보다 휠씬 뛰어나
▲ 나비서.Ai 고수톡 소개. 자료제공=㈜얼라언스코리아
▲ 나비서.Ai 고수톡 소개. 자료제공=㈜얼라언스코리아

[한국공정일보=김충식 기자] ㈜얼라언스코리아(정종기 대표)와 ㈜스마트마켓서비스(김세규 대표)가 중소기업의 각종 궁금한 질문을 쉽게 답변해 주는 인공지능 AI 솔루션 ‘나비서.Ai 고수톡’을 출시했다고 3일 밝혔다. 

지난 13년간 중소벤처기업부는 막대한 자금과 분야별 전문 인력을 투입해 비즈니지원단을 운영해 왔으나, 앞으로는 ‘나비서.Ai 고수톡’을 활용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얼라언스코리아(정종기 대표)와 ㈜스마트마켓서비스(김세규 대표)가 공동개발한 ‘나비서.Ai 고수톡’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13년간 운영하여 축적한 약 3만 가지 질문과 답변, 분야별 기업경영 애로해결 실전 노하우 정보들을 벡터 데이터베이스화(Vector Database)시켰다. 또 임베딩모델(Embedding Model)적용과 인덱싱(Indexing)을 통해 Open AI사의 LLM(Large Language Model∙대형언어모델)과 랭체인(Lang Chain)을 이용해 답변을 생성한다. 유사한 적용 사례는 Microsoft 와 삼성전자 등이 있다.

▲ 자료제공=얼라언스코리아
▲ 자료제공=㈜얼라언스코리아

‘나비서.Ai 고수톡’ 서비스는 창업, 법무, 인사/노무, 회계/세무, 금융, 생산, 기술, 정보화, 경영전략, 마케팅/디자인, 수입/수출, 특허, 납품대금연동제 등등 기업경영에 필요한 다양한 분야들을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 또는 PC 로 질문하고 답변 받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이 서비스는 특히 본인의 신분을 밝히지 않아도 기업 경영에 필요한 각종 궁금한 점과 애로사항을 질문하면 인공지능 ‘나비서.Ai 고수톡’이 30초안에 답변을 해준다. 지금까지는 질문자가 신분을 밝히고 질문하면 평균 1일 정도 후에 답변을 받아 볼 수 있었다. 따라서 국내 중소기업에 종사하는 임직원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국내 중소∙중견기업과 관련한 답변의 정확성 측면에서 Open AI사의 ChatGPT, 구글의 Bard 보다 휠씬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Play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나비서’를 검색하여 설치하면 되고 Open AI 사 ChatGPT 에 가입 없이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개발업체는 관계자는 “국내 730만 중소기업/소상공인들이 누구나 쉽게 사용하고, 정확한 답변을 빠르게 얻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연구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국내 공공기관,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경영에 필요한 지식정보시스템(KMS)을 기업내부 구축형 AI 시스템으로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노비즈협회 디지털추진위원장도 맡고 있는 김세규 대표는 “정부가 인증한 국내 2만2천개 이노비즈 기술 혁신기업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현재 약 2억원정도 비용이 투입해야 구축되는 인공지능 환경을 약 2천만원 정도의 비용으로 구축할 수 있게 됐다”며 “ 임직원들이 편리하게 활용해 업무의 효율을 높이고 비즈니스 성과를 낼 수 있는 AI 환경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