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7 03:22 (토)
산업은행, 지방이전과 맞물려 '사면초가'
상태바
산업은행, 지방이전과 맞물려 '사면초가'
  • 정진욱 기자
  • 승인 2022.03.20 1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한국공정일보=정진욱 기자] 산업은행이 정권 교체에 따른 부침을 크게 겪을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먼저 정치권에서는 국민의힘이 이동걸 산은 회장을 향해 대우조선해양 매각 무산 등에 대한 책임론을 제기하며 사퇴를 요구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특히 국민의힘은 산업은행이 자회사인 KDB인베스트먼트를 통해 대우조선 매각을 재시도 하는 것에 대해서도 탐탁치 않아 했다.

이동걸 회장은 외부 컨설팅을 받아 3월 말 대우조선 독자 생존을 포함한 재매각 방안을 공개할 계획이었다.

또 산업은행이 지난해 대우건설을 중흥건설에 매각한 과정이나 한진칼의 경영권 분쟁에 백기사로 전격 나선 것 등을 놓고도 잡음이 적잖아 인수위 차원에서 문제가 될 가능성도 높다는 게 중론이다.

여기에 산업은행 본점의 부산 이전도 강력하게 밀어붙일 것으로 전망된다. 이 점은 윤석열 당선인의 의지가 워낙 확고하다.

특히 인수위에서는 산업은행 외에도 수출입은행 등의 국책은행 추가 이전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기조가 이어질 경우 서울에 본점이 있는 기업은행과 수협은행 등 특수은행, 예금보험공사와 같은 금융공기업의 이전 검토로 확산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한편, 내달 임기가 만료하는 KDB인베스트먼트 등 산업은행 자회사 대표 선임은 정부 교체 시기와 맞물려 순연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또 산업은행을 둘러싼 대형 이슈가 줄줄이 이어지면서 산업은행이 대주주인 HMM의 매각 논의도 빨라야 하반기에나 시작해 실제 M&A는 내년이 돼야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 산업은행, 부산 이전 반대 고군분투 양상

한편 산업은행 부산 이전과 관련해 산업은행 내부에선 극렬하게 반대하고 있지만 뚜렷한 우군없이 고군분투 양상으로 흘러가는 분위기다.

국책은행 노조들이 대선에서 이재명 후보를 지지했다지만, 민주당의 당론이 국책은행 서울 잔류인 것은 아니였다.

정부는 2020년 총선을 앞두고 공공기관을 추가로 옮기겠다는 뜻을 드러냈었고, 작년 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선 여당 후보가 산업은행·수출입은행 부산 이전 공약을 낸 바 있다.

이처럼 국책은행 지방 이전은 여야 할 것 없이 내세워 온 공약이라 산업은행법에서 ‘본점은 서울특별시에 둔다’고 규정하고 있지만, 곧 지방선거를 앞둔 국회가 법 개정을 기를 쓰고 막을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전망이다.

다른 국책은행, 공공기관도 산업은행에 힘을 실어주기보다는 함께 거론되는 것을 부담스러워 하는 분위기다.

수출입은행과 기업은행 등 국책은행, 수협은행, 예금보험공사 등이 산업은행과 함께 부산으로 이전될 후보군으로 거론되지만 이들도 산업은행과 반드시 입장이 같은 것은 아니다.

모두 부산 이전행이 공식 확정된다면 총력 반대에 나서겠지만 그 전까진 산업은행과 함께 묶여 언급되는 것을 꺼릴 수밖에 없다는 것이 내부 관계자의 전언이다.

오히려 이들은 산업은행이 다른 국책은행과 공기업까지 확전시켜 부산행을 무산시키려는 전략을 펴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