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5 23:56 (목)
[北 도발] 尹대통령 "北, 분단 후 첫 NLL 침범, 대가 치러야"
상태바
[北 도발] 尹대통령 "北, 분단 후 첫 NLL 침범, 대가 치러야"
  • 김충식 기자
  • 승인 2022.11.02 1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도기간 중 도발…인도주의 반하는 모습"
북, NLL 이남 탄도미사일 발사는 첫 사례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관련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뉴스1
▲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관련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뉴스1

[한국공정일보=김충식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북한이 분단 이후 처음으로 NLL을 침범하여 미사일 발사를 자행했다"며 "실질적 영토침해 행위에 분명한 대가를 치르도록 엄정한 대응을 취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2일 오전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하고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관련 합참의장의 보고를 받고, 대응 방안을 지시했다. 윤 대통령이 NSC를 직접 주재한 것은 지난 5월 25일 이후 이번이 두 번째다.

대통령실은 이날 오전 보도자료를 통해 "NSC 위원들은 북한이 유엔 안보리 결의와 9.19 군사합의 등을 위반해 탄도미사일과 순항미사일 발사, 방사포 및 해안포 사격 등 긴장을 고조시키는 데 대한 모든 책임이 북한에 있음을 분명히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참석자들은 북한의 이번 탄도미사일 발사는 동해 NLL을 침범해 속초 동북방 57km지점 우리 영해 인근에 낙탄된 유례 없는 군사적 도발임을 지적하고,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행위로서 이를 강력히 규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