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7 03:22 (토)
[자동차 칼럼] 1톤 LPG트럭의 부활, 환경적 개선을 이끈다
상태바
[자동차 칼럼] 1톤 LPG트럭의 부활, 환경적 개선을 이끈다
  • 김필수 칼럼니스트
  • 승인 2023.11.25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교수
▲ 김필수 대림대학교 교수

1톤 트럭은 국내 시장에서 절대지존이다. 더욱이 1톤 트럭은 생계형이 많아서 자영 업자에게는 절대적으로 필수적인 차종으로 우위를 차지하는 기종이다. 국내의 경우 다른 국가 대비 자영업 비율이 워낙 높은 만큼 이 차종의 인기는 수십 년간 이어오고 있다.

국내의 경우 현대차의 포터2와 기아의 봉고3가 그 대상이다. 특히 포터2의 경우는 1톤 트럭 시장 중 60~70%를 차지할 정도로 절대적이어서 경쟁 상대가 아예 없는 상황이다. 특히 이 차종은 과적이나 악조건 운행 등을 고려해 잘 제작돼 고장도 많지 않는 인기 차종이다.

이러한 1톤 트럭은 기본적으로 디젤엔진을 기반으로 발전해 왔고 수년 전부터 1톤 전기트럭이 보급되면서 친환경 차종으로 가는 과정이다. 그러나 1톤 전기트럭은 높은 보조금에도 불구하고 주행거리 부족과 잦은 완속 충전 등으로 기존 디젤 1톤 트럭을 대신하기는 어려운 점이 있었다.

이러한 1톤 디젤트럭이 본격적으로 1톤 LPG트럭으로 변신을 한다. 개정된 대기관리권역법에 따라 내년 1월부터 택배용 디젤차의 신규 등록이 금지된다. 이에 따라 1톤 LPG트럭이 기존 디젤트럭을 대신해 본격화된다. 당장 현대차의 1톤 LPG 포터2가 판매를 시작했다. 기아의 봉고3도 곧 1톤 LPG트럭이 판매될 것으로 예상된다.

1톤 LPG트럭은 기존 디젤엔진에 비하여 미세먼지나 질소산화물 등 여러 유해 배출가스를 크게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환경적인 규제가 강화되면서 이 디젤차는 존재감이 없어지면서 제작사의 디젤차 생산 중단이 줄을 잇고 있는 현황이다. 앞으로 순수 가솔린차도 문제가 부각되는 만큼 점차 친환경차의 의무화가 더욱 부각될 것으로 예상된다.

운전자가 가장 걱정으로 많이 하는 부분이 바로 출력이다. 하지만 1톤 LPG트럭은 충분히 이를 보완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미 우리의 LPG기술은 세계 최상급으로 택시 등 다양한 LPG차종이 많이 운행돼 왔고 이에 따른 기술 개발이 지속적으로 진행돼 왔다. 물론 1톤 LPG트럭은 여러 해 동안 기술개발을 통하여 상당한 노하우를 취득한 기종이다. 충분한 힘과 연비를 갖춘 모델이다.

이번 새로운 1톤 LPG트럭 출시를 통하여 다양한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물론 가격이 기존 모델 대비 200~300만원 정도 고가이지만 기본 옵션에 다양한 기능을 부가하여 훨씬 좋은 기능이 있다는 장점이 있고 특히 기존 노후화된 디젤차를 폐차하고 신차를 구입하는 경우는 최대 900만원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어서 중분한 경쟁력을 갖고 있다. 여기에 연료비는 경유보다 LPG의 경쟁력이 높아서 훨씬 절약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물론 추가 옵션 중 오토 브레이크 및 홀드 기능이나 공회전제한장치 등이 부가된다면 더욱 운전자에게 완성도 높은 차종이 될 것이다.

현재 1톤 디젤트럭과 별도로 1톤 전기트럭이 판매 중이다. 보조금도 일반 전기차 구입비 대비 2배가 높아서 인기를 끌면서 국내 전기차 누적대수 55만대 중 약 10만대 이상이 1톤 전기트럭이다. 그러나 기존 노후 디젤차를 폐차하는 전제조건이 아니고 별도로 추가 구입이 가능한 만큼 환경 친화적 특성에서 한계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요소는 기존 노후화된 디젤차를 폐차하는 것이 가장 핵심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200Km 갓 넘는 낮은 주행거리로 인하여 논란이 많고 결국 하루에 1~2번 이상은 공공용 충전기를 활용해야 하고 완속 충전으로 기존 일반 전기차 소유자를 위한 충전기를 상당 부분 차지하면서 주변에서 불만의 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차종이다. 당연히 주행거리를 늘리는 배터리 용량 추가나 급속 충전으로 문제점을 해결하는 노력이 필수적이다. 현재로서는 구조적인 한계점으로 배터리 용량을 늘릴 수는 없는 상황으로 결국 고속충전이 답이다.

1톤 LPG트럭은 1톤 전기트럭과 같은 추가적인 차종이 아닌 기존 디젤트럭을 대신하는 대체 1톤 트럭으로 더욱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특히 미래 무공해차로 가는 과정에서 전체적인 친환경화를 높이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는 특징도 지니고 있다. 1톤 LPG트럭은 물론이고 더욱 다양한 LPG차종 개발로 친환경화의 징검다리 역할을 하기 바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