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7 21:53 (토)
아빠 찬스 등 공정훼손 채용의혹, 선관위 전수조사서 21건 확인
상태바
아빠 찬스 등 공정훼손 채용의혹, 선관위 전수조사서 21건 확인
  • 김충식 기자
  • 승인 2023.06.22 1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공정일보=김충식 기자] 아빠 찬스 등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의 공정 훼손 특혜 채용 의혹에 대해 직원들을 대상으로 전수조사한 결과 경력채용 21건(21명)이 전·현직 직원과 친인척 관계에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허철훈 선관위 사무차장은 22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4촌 이내 친족으로 확인된 (특혜 채용) 의심자가 몇명이냐'는 국민의힘 이만희 의원 질의에 "전수조사 결과 특별 채용으로 선관위 전입한 직원과 친족 관계 있는 직원은 (기존) 11명 포함 총 21건"이라고 밝혔다.

허 사무차장에 따르면 구체적으로 나눠보면 부모·자녀 관계 13명, 배우자 관계 3명, 삼촌·사촌 관계 3명, 형제·자매 관계 2건으로 확인됐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선관위 '특혜채용 의혹 대상자'는 기존 11명에서 21명으로 늘어났다.

이는 앞서 선관위가 지난달 31일 '5급 이상' 전·현직 직원의 자녀 경력직 채용을 전수조사해 공개한 10명과 '형님 찬스' 의혹이 불거진 강원 선관위 사무처장의 친동생 사례가 포함된 숫자다.

선관위는 이후 6급 이하 직원을 포함한 전 직원, 4촌 이내 친인척 경력 채용을 조사했는데 추가 사례가 10명 더 발견됐다.

이번 선관위의 자체 조사는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직원들의 동의를 받아서 진행한 것으로, 여기에 동의하지 않은 직원 25명은 전수조사에서 제외됐다.

따라서 향후 감사원 감사나 권익위 실태조사가 완료되면 '친인척 경력 채용' 건수는 더 늘어날 수 있는 상황이다.

당초 허 차장은 전수조사 결과를 국회에 제출하라는 김교흥 행정안전위원장의 요구에 "자료를 제출할 경우 혼란이 우려된다"며 난색을 보였지만, '개인 정보를 제외하고 제출하라'는 거듭된 요구에 결국 자료 제출 의사를 밝혔다.

국회에선 선관위가 감사원 감사를 부분 수용하면서도 헌법재판소에 '감사 대상 여부'를 두고 권한쟁의심판을 청구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데 대한 비판도 쏟아졌다.

정우택 국민의힘 의원은 "아빠 찬스, 형님 찬스, 친척 찬스까지 썼는데 견제받지 않는 조직이 썩는 건 당연하다"며 "선관위가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 신청을 했는데 감사원 감사가 적절치 않다는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웅 의원도 "국민 분노가 커지니까 감사원 감사를 찔끔 받겠다고 하더니, 권익위원회 조사는 감사받으니 못 받겠다고 했다"면서 "기가 막힌 회피 스킬이다. 불법 호객 행위 같은 것"이라고 질타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