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7 03:22 (토)
[모빌리티 칼럼] 전기택시와 멀미...소비자에겐 부정적 요소
상태바
[모빌리티 칼럼] 전기택시와 멀미...소비자에겐 부정적 요소
  • 김필수 칼럼니스트
  • 승인 2024.03.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교수
▲ 김필수 대림대학교 교수

최근 한국자동차공학회에서 전기차 멀미저감 연구회가 개최되어 체계적으로 전기차의 멀미를 줄이는 공학적인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전기차의 멀미 현상이 얼마나 자주 또는 많이 일어나는지를 알 수 있는 현상 가운데 하나다.

필자 역시 얼마 전 하루에 택시를 네 번이나 탑승한 적이 있었다. 그런데 그날 오랜 만에 멀미 느낌을 받았다. 선박이나 각종 이동수단을 반복해서 탑승해도 웬만해선 멀리를 하지 않는데 오랜만에 멀미 느낌을 받은 것이다. 

필자가 느낀 멀미기운은 도로의 과속방지턱이 즐비한 길을 전기택시가 심하게 운영하면서 느낀 것으로 생각된다. 전기택시를 이용 후 멀미를 느끼는 것은 전기택시가 전격적으로 보급되면서 가장 우선 시하여 해결해야 할 과제로 보여진다. 속도 대비 급가속이나 급감속으로 탑승객이 멀미를 느낀다면 당연히 심각한 문제점이다.

특히 감속 시 발생하는 급감속 특성은 회생제동 효과를 줄이면 당연히 급감속 문제도 해결할 수 있으나 급가속은 문제다. 내연기관차의 경우 엔진의 힘을 변속기라는 장치를 통하여 가속도를 사람의 생체리듬에 맞추어 가속되면서 즐겁게 느낀다고 할 수 있는 유사한 변속장치가 전기차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판단된다.

제로백은 차량이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에 이르는 시간을 지칭한다. 이 특성이 전기차는 내연기관차 대비 빠를 만큼 치고 나가는 특성이 크고 정지할 때에도 제동을 하기 전에 회생제동이라고 하여 제동에너지를 회생하여 배터리에 보충하는 에너지 저장 특성을 이용한다.

즉 제동을 하지 않아도 감속이 되면서 과속 방지턱 등에서 굳이 제동장치를 작동하지 않아도 충분한 감속효과를 느낀다는 것이다. 운전자의 입장에서는 매니아적인 기질이 있는 경우 급가속과 급감속을 즐기라고 하면 좋지만 뒤에 탑승하는 전기택시의 경우 심한 꿀렁거림으로 멀미를 하기 일쑤라 할 수 있다. 심지어 멀미 기운을 심하게 느끼는 여성 탑승객의 경우 전기택시가 오면 거부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필자가 느낀 멀미기운도 도로의 과속방지턱이 즐비한 길을 전기택시가 심하게 운영하면서 느낀 멀미다.

현재 전기차는 모터의 고속 회전수를 감속기로 낮추어 인버터 등으로 속도를 직접 조정하고 있으나 고속 등에서 급격한 효율저하와 열 발생으로 낭비되는 에너지가 크다. 특히 등판이 큰 언덕이나 고속에서는 모터의 용량이 커야하고 효율이 저하되는 등의 문제가 크고 이에 따라 배터리 용량도 큭 키워야 하는 낭비성이 크다. 이를 보완하는 것이 전기차 전용 고단 변속기라고 할 수 있다.

현재 포르쉐 타이칸이나 아우디 E트론 등에 2단 변속기 탑재되어 있으나 아직 5단 이상의 고단 변속기는 개발조치 못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전기차의 고단 변속기 적용은 효율상승이나 주행거리 확대 등은 물론 모터 온도 유지로 냉각장치 최소화 등에 크게 기여하는 것은 당연하고 앞서 언급한 전기차 급가속으로 인한 멀미특성을 줄이는 역할도 크게 기대가 된다.

멀미 감소 과제는 앞으로 보급이나 활용도 측면에서 중요한 일선 과제라 할 수 있다. 앞으로 다양한 기술 접목으로 당면한 각종 문제를 해결하길 바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