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5 23:56 (목)
검찰, 대장동·위례 의혹에 이재명 소환 통보...이 대표는 '침묵'
상태바
검찰, 대장동·위례 의혹에 이재명 소환 통보...이 대표는 '침묵'
  • 김충식 기자
  • 승인 2023.01.16 1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2023년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출범식 참석 후 행사장을 나서고 있다. 이날 대장동·위례 개발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 1부(부장검사 엄희준)·반부패수사 3부(부장검사 강백신)는 이 대표에게 업무상배임 및 부패방지법 위반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조사를 통보했다. 2023.1.16/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2023년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출범식 참석 후 행사장을 나서고 있다. 이날 대장동·위례 개발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 1부(부장검사 엄희준)·반부패수사 3부(부장검사 강백신)는 이 대표에게 업무상배임 및 부패방지법 위반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조사를 통보했다. 사진제공=뉴스1

[한국공정일보=김충식 기자] 대장동·위례 개발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소환을 통보했다. 이 대표는 소환 통보에 대해 별다른 입장을 밝히지 않는 등 침묵하고 있다.

16일 뉴스1 보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 1부(부장검사 엄희준)·반부패수사 3부(부장검사 강백신)는 이 대표에게 업무상배임 및 부패방지법 위반 혐의로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조사를 통보했다. 소환 일정은 설 연휴 이후로 조율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 대표가 제1 야당 대표인 점을 감안해 이 대표 측에게 출석 가능 일자를 타진하면서 조율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표 측이 검찰의 소환에 응할지 여부는 아직 미지수다.

검찰은 대장동 개발비리 의혹 사건과 관련해 당시 성남시장으로 재임했던 이 대표가 민간업자들에게 특혜와 편의를 제공해 수천억원대의 부당한 수익을 챙긴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이 대표의 측근인 정진상 전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과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 측근들이 대장동 일당으로부터 천화동인 1호 지분의 절반(428억원)을 약속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일부 금액이 이 대표의 선거캠프 등 정치자금으로 흘러 들어갔을 가능성도 수사하고 있다.

검찰은 대장동 관련자들과 유착 관계가 위례 개발사업 단계부터 형성됐다고 보고 관련 의혹 전반을 캐물을 것으로 보인다.

검찰의 소환 통보에 이 대표는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설 끝나고 출석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답을 하지 않았다.

황명선 대변인은 "아직 공식적으로 당에서 (소환 통보를) 받은 바 없다"고 말했다. 황 대변인은 "(검찰 소환 관련) 당에 공식 접수가 안 됐으니 접수되면 당의 공식적인 입장을 낼 것"이라고 말했다. 황 대변인은 '(이 대표가) 조사를 받을 예정'이냐는 질문에 "당 지도부에서 검토해 봐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