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8 20:00 (일)
[암호화폐] 미국 SEC, 반에크 비트코인 ETF 승인 결정 연기
상태바
[암호화폐] 미국 SEC, 반에크 비트코인 ETF 승인 결정 연기
  • 김정훈 기자
  • 승인 2021.09.11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호화폐. 사진제공=게티이미지 코리아
▲ 암호화폐. 사진제공=게티이미지 코리아

 

[한국공정일보=김정훈 기자] 

◆ 미국 SEC, 반에크 비트코인 ETF 승인 결정 연기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반에크(VanEck)의 비트코인(BTC) ETF 신청 승인 결정을 연기했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SEC는 최근 “반에크가 제출한 수정안 및 의견서를 검토하는데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는 의견으로, 60일이 추가로 소요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따라서 반에크 ETF에 대한 검토기간이 기존 9월 15일에서 11월 14일로 연기됐다.

 

◆ 印 중앙은행 총재 “암호화폐의 국가경제 기여도 불확실”

유투데이에 따르면 인도 중앙은행 총재 샥티칸타 다스(Shaktikanta Das)가 9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즈 및 인디언익스프레스가 공동 주최한 행사에 참석, 암호화폐의 국가경제 기여도가 불확실하다고 말했다. 그는 “암호화폐 산업에 우려되는 점이 있다”며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의 국가경제 기여도가 명확하지 않다. 디지털자산의 법적지위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가 지역사회 내에서 계속해서 언급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암호화폐의 국가경제 기여도 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최근 샥티칸타 다스는 “암호화폐 관련 법안이 조만간 발표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 이더리움 네트워크 ETH 소각 물량, 25만 ETH 돌파

이더리움(ETH, 시총 2위) 소각 관련 데이터 플랫폼 울트라사운드머니에 따르면, 9일 기준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ETH 누적 소각 물량이 25만 ETH를 돌파했다. 현재 ETH 누적 소각 물량은 약 257,664.43 ETH이며, 분당 ETH 평균 소각량은 5.09 ETH다. 코인마켓캡 기준 ETH는 현재 2.59% 오른 3,515.14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 억만장자 투자자 온 쿠퍼맨 “가치저장 수단으로 금이 BTC보다 낫다”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억만장자 투자자이자 오메가 어드바이저 창립자인 리온 쿠퍼맨(Leon Cooperman)이 9일(현지시간) CNBC와의 인터뷰를 통해 “가치저장 수단으로는 비트코인보다 금이 더 낫다”고 말했다. 그는 “세상이 불안정하다고 생각해 안정적인 현금 피난처를 찾는 사람들에게는 비트코인보다 금이 더 나을 것”이라며 “일각에서는 암호화폐를 사기라고 평가하지만 나는 그것이 사기인지 아닌지 알지 못한다. 나는 올해 78세이고, 디지털자산에 무지하다. 당신이 비트코인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늙었다는 증거다. 다만, 내가 알고 있는 사실은 미국 정부가 달러 대체 수단 마련을 결코 긍정적으로 보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 멕시코 중앙은행 총재 “BTC, 돈 아닌 물물교환 수단”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멕시코 중앙은행 총재인 알레한드로 디아즈 데 레온 카리요(Alejandro Diaz de Leon Carrillo)가 9일(현지시간) 비트코인은 돈보다 물물교환 수단에 가깝다고 말했다. 그는 “사람들은 상품 혹은 서비스와 교환하기 위해 비트코인을 사용한다. 비트코인은 그저 물물교환 수단일 뿐 실제 돈이 아니다”며 “암호화폐가 돈으로 간주되기 위해서는 신뢰성이 필요하다. 어느 누구도 자신의 구매력 혹은 급여가 하루 사이 10%씩 오르락 내리락 하기를 원치 않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암호화폐는 좋은 보호 장치가 아니다”고 설명했다. 이어 “(멕시코는) 엘살바도르를 따라 암호화폐를 법정화폐로 채택할 계획이 없다”고 덧붙였다.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BTC는 현재 1.27% 오른 46,849.45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 CFTC 위원 “CFTC, 암호화폐 전문성 갖추기 위해 노력 중”

더블록에 따르면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위원 댄 벌코비츠(Dan Berkovitz)가 9일(현지시간) “CFTC는 스왑시장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고, 암호화폐 등 새로운 것이 등장할 때 관련 전문성 및 역량을 확장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그는 “다음달 사임할 예정”이라며 “모든 것에는 계절이 있고, 지금은 다른 도전에 눈을 돌릴 때”라고 전했다. 그는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지명으로 2018년 9일 취임했다. 임기는 2023년 만료될 예정이었다. 댄 벌코비츠는 지난 6월 “미허가 디파이가 미국에서는 불법일 수 있다”며 “디파이 파생상품은 상품거래법상 지정된 선물계약시장(DCM·Designated Contract Market) 라이선스 획득 및 스왑실행기구(SEF·Swap Execution Facility) 등록 요건을 충족되지 않았기 때문에 위법할 수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 바이낸스US, 대표로 前 알리바바 임원 브라이언 슈로더 임명

코인데스크에 다르면 바이낸스US가 전 알리바바 핀테크 계열사 앤트그룹(Ant group) 사업개발 책임자인 브라이언 슈로더(Brian Shroder)를 대표로 임명했다. 브라이언 슈로더는 향후 자금조달, 비즈니스 및 기업 개발 감독, 회사 법률 및 HR 관리 등을 담당할 예정이다. 그는 “최근 발표대로 IPO를 계속해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브라이언 슈로더는 이사회에 합류한 상태로, 슈로더의 형제 맷 슈로더(Matt Shroder)도 바이낸스 싱가포르 글로벌 시장팀에서 부사장으로 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전 미국 통화감독청(OCC) 청장 대행을 역임한 바 있는 브라이언 브룩스는 지난 8월 6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전략적 방향에 대한 이견을 이유로 바이낸스US 대표를 사임한다고 밝힌 바 있다.

 

◆ 美 OCC 청장 대행 “암호화폐 문제, 시간적 여유 없다”

더블록에 따르면 미국 통화 감독청(OCC) 청장 대행 마이클 쉬(Michael Hsu)가 9일(현지시간) 암호화폐 규제를 위해 2008년 금융위기 당시를 되짚어 보고있다고 말했다. 그는 “암호화폐에 더 많은 감독 및 규제가 필요하다”며 “2008년 금융위기 및 그 여파에서 새로운 교훈을 찾아내고, 그것을 통해 새로운 가드레일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금융기관을 향한 (투자자들의) 불신에는 공감한다. 다만, 암호화폐 시장은 운영 규모 대비 저개발 상태로 책임감 있는 제품을 운영하고 있지 않다”며 “2008년의 가장 큰 특징은 상당한 거품 및 가격 변동이다. 10년전 당시 규제기관보다 더 빠르게 움직일 것이다. 암호화폐 문제 관련 시간적 압박을 느끼고 있다. 우리에게는 더이상 여유가 없다는 느낌이 든다”고 덧붙였다.

 

◆ 베인캐피탈벤처스, 암호화폐 투자펀드 승인 신청서 제출

더블록에 따르면 미국 대형 벤처캐피탈 베인캐피탈(Bain Capital) 벤처 계열사인 베인캐피탈벤처스(Bain Capital Ventures)가 8일(현지시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암호화폐 투자 펀드 출시를 위한 신청서를 제출했다. 해당 펀드 명칭은 BCV Crypto Fund I, LP다. 미디어는 “지금까지 수많은 암호화폐 관련 기업을 투자해온 베인캐피탈이 해당 분야로 본격 진출하는 셈”이라고 평가했다. 지난 3월 베인캐피탈은 타이거 글로벌 등와 공동으로 블록파이의 3.5억 달러 규모 투자 라운드를 주도한 바 있다. 해당 라운드는 역사상 3번째로 큰 암호화폐 투자로 평가된다.

 

◆ 블랙록 최고투자책임자 “비트코인, 큰 폭 상승 가능하다”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의 릭 라이더(Rick Rieder) 최고투자책임자(CIO)는 CNBC와 인터뷰에서 비트코인 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와 관련, 그는 “나는 위쪽으로 볼록성(convexity)이 큰 변동성 자산을 선호한다”며 “다만 비트코인은 금이나 주식 등 독립성 자산은 되지 못했으며, 개인적으로도 투기 자산으로만 여기고 있다”고 말했다.

 

◆ 신한금융, 세계 골프대회 최초 디지털 자산 NFT 발행

뉴시스에 따르면 신한금융그룹이 10일 오전 자사가 주최하는 제37회 신한동해오픈을 기념해 국내 골프대회 최초로 디지털 자산 NFT(Non-Fungible Token)를 시범 발행한다고 밝혔다. 신한동해오픈 NFT는 3라운드 본선진출 60여명 선수의 동의를 거쳐 그들의 티샷 영상과 시즌 성적, 평균타수, 드라이브 거리, 그린 적중률 등의 데이터를 담는다. 발행은 신한금융그룹 자회사 신한DS가 개발한 이더리움 기반 디지털자산플랫폼 SDAP(Shinhan Digital Asset Platform)으로, 제작은 스포츠마케팅 전문회사 스포츠웨이브가 맡는다.

 

◆ 뽀로로 NFT 출시예정…오픈씨에서 판매

뽀로로 NFT가 출시 되어 오픈씨에서 판매 될 예정이라고 디지털데일리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블록체인 기반 메타버스 플랫폼 더 샌드박스는 에니메이션 제작업체 아이코닉스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아이코닉스는 ‘뽀롱뽀롱 뽀로로’를 비롯해 ‘꼬마버스 타요’ 등 유명 애니메이션을 제작해온 기업이다. 이번 파트너십으로 뽀로로 IP(지적재산권)를 기반으로 한 NFT가 더 샌드박스 플랫폼에서 발행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