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8 15:56 (일)
檢, '돈봉투 의혹' 수수자 특정위해 국회 추가 압수수색…현역 의원 등 동선 추적
상태바
檢, '돈봉투 의혹' 수수자 특정위해 국회 추가 압수수색…현역 의원 등 동선 추적
  • 김충식 기자
  • 승인 2023.07.10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 봉투 수수자' 특정 위해 동선 추적...지난달엔 29개 의원실 출입기록 확보
"의원·보좌진 동선 교차 검증…수수자 범위 좁혀"...송영길 전 대표의 전직 보좌진도 포함
검찰
▲ 검찰

[한국공정일보=김충식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돈 봉투 수수 의원들을 특정하기 위한 추가 압수수색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10일 오전 현역 국회의원과 보좌진 등의 출입내역 확보를 위해 국회 사무처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압수수색은 검찰이 국회 압수수색과 현장 조사로 이미 확보한 정보를 바탕으로 더 정밀한 동선 내역을 확보하기 위해 이뤄졌다. 

이날 압수수색 대상에는 송영길 전 대표의 전직 보좌진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지난달 5일에도 국회 사무처 압수수색으로 29개 국회의원실의 출입기록을 확보한 바 있다. 이후 현장 조사를 통해 돈 봉투 전달 경로를 추적하고 확인해 왔다.

최근에도 보좌진 등 10여명에 대한 국회 출입기록 임의제출을 요구했으나 사무처가 거부했다. 이에 압수수색 영장을 받아 이날 집행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압수수색 대상은 임의제출 요구 당시보다 규모가 커진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둔 2021년 4월28일과 29일 윤관석 무소속 의원이 국회 의원실을 돌며 300만원이 든 돈 봉투를 최대 20명에게 살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송 전 대표는 당시 외교통일위원장이었다.

검찰은 이날 압수수색한 출입기록을 분석해 돈 봉투 수수자를 정밀하게 특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현재까지 확보한 자료를 바탕으로 돈 봉투 수수 시점 전후 추가 확인할 것이 있다"며 "수수자 범위를 상당히 좁혀놨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