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7 03:22 (토)
[안태근의 다큐세상] 한국영화100년사연구회 사업계획
상태바
[안태근의 다큐세상] 한국영화100년사연구회 사업계획
  • 안태근 칼럼니스트
  • 승인 2023.06.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영화100년사연구회 세미나
▲ 한국영화100년사연구회 세미나

『한국영화100년사』라는 졸저의 출간을 기념해 2013년 4월 28일 첫 세미나를 가진 이래 지난 2022년 1월 29일 100회 세미나를 마쳤다. 매달 마지막 주 토요일 개최를 하여 10년의 결과이다. 100회라는 기록은 전무후무한 한국영화사의 기록이다. 그동안의 세미나를 바탕으로 관련 연구서인 『한국영화100년사』시리즈가 계속 출간되었고 그 외 단행본도 여러 권 출간되어 소기의 목적을 이루었다. 다음은 향후 사업계획서이다.

‘한국영화100년사연구회’

사 업 계 획 서

□ 사업의 개요

1. 주요사업 목표

1) 그동안 100회 세미나의 연혁을 바탕으로 한국영화 역사를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자료를 축적하여 연구서를 출간하고 한국영화100년사 기념관을 설립하고자 함.

2) 한국영화 역사의 콘텐츠 창출의 기반을 조성하고 우리 사회의 구성원 모두의 문화 예술에 대한 일체감 형성에 기여함. 이를 위해 수시로 영화 상영회를 갖고 월 1회의 영화세미나를 개최함.

3) 한국영화산업 종사자들의 역사와 체계를 확립하여 국민들이 자긍심을 고취함. 한류 효과를 제고하여 관광의 의지를 북돋아 지역의 상권을 활성화 시킴. 영화인들도 자기 정체성을 갖게 함으로서 콘텐츠 산업의 동력을 크게 상승시킴.

4) 영화콘텐츠 제작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연구 교류하며, 통합의 전문성으로 재창출 할 수 있는 홈페이지를 구축하여 영화콘텐츠 산업을 지원함.

5) 일자리 창출의 수단으로 전문가 및 은퇴한 콘텐츠 전문가들의 재교육을 통하여 우리 사회에서 지속적인 역할을 할 수 있게 함.

6) 이에 따라 연구서를 바탕으로 교육 자료로 활용하며 교육장, 교육 콘텐츠 제작의 기회를 갖는다.

2. 사업 비전

1) 영화콘텐츠의 역사를 알리고 기념관을 조성하고 차세대에게 전수함으로서 한국영화역사 공부의 기반을 조성.

2) 콘텐츠 문화에 대한 홍보, 지원을 통해 우리 사회의 구성원 모두의 문화 예술에 대한 일체감 형성에 기여하고 관광자원으로써 활용함.

3) 영화콘텐츠 제작 관련자들에게 역사에 대한 자긍심과 지향점 고취.

4) ‘한국영화콘텐츠’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사업과 공익적인 부대사업을 시행.

3. 사업 추진 전략

한국영화콘텐츠 문화 창달에 기어코자 영화상영장 및 전시장(50평 이상) 확보 및 지원. 전시물품은 안태근의 기증 및 기타 영화인들의 기증물품으로 함.

사단법인 설립, 한국영화 역사 관련 세미나 및 영화 상영회 개최

한국영화콘텐츠의 연구서 발간 및 차세대 연구자 발굴 사업 병행

정기 영화 상영 및 영화제작 교육도 병행, 영화인 초 청 행사 및 교류 활성화.

□ 세부사업 내용

1. (사)한국영화100년사연구회 설립

1) 목적 : 사단법인으로 등록하여 한국영화 역사 및 산업에 대해 교육하여 영화콘텐츠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함.

2) 사업내용 : 한국영화 역사를 알려 우리 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일깨우고 콘텐츠 교육센터로서의 시범 운영을 함.

3) 시행방법 : 기념관 설립 후 현장 영화인을 초빙하여 월 1회 이상의 세미나를 개최함.

4) 기타사항 : 영화를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의 요구에 맞추어 아이템 설정하여 교육도 가능함.

5) 향후계획 : 전시관을 중심으로 관광산업을 활성화 시킨다.

2. 전문인사들의 시스템 구축

1) 목적 : 한국영화역사 연구기지로 전문성 있는 인사들을 영입하여 연구를 체계화함으로서 영화 종사자들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또한 관광 산업의 경쟁력을 제고시킨다.

2) 사업 내용 : 전문인사 시스템 구축.

3) 시행 방법 :

-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운영위원회를 구성하여 시행함.

- 한국영화 역사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를 실시함.

4) 향후 계획 : 한국영화 역사 연구서를 지속적으로 발간함.

3. 기념관 설립에 필요한 기증물품 수집 및 컨설팅

1) 목적 : 한국영화역사 관련 콘텐츠 토털 솔류션을 제공하는 전문 정보 사이트를 구축하여 영화인들의 기증을 유도함.

2) 사업내용 : 홈페이지 구축.

3) 시행방법 : 콘텐츠 관련 모든 전문성에 대하여 전문가 칼럼을 만들어 정보를 축적하고 교류하며, 전문가 세미나를 통하여 지속적인 컨설팅을 실시함다.

4) 기타사항 : 칼럼이나 세미나에 참여하여 전문성을 교류하며 자료를 수집하여 기록 유산으로 남긴다.

5) 향후계획 : 연계하여 인터넷 방송을 실시함.

4. 은퇴한 전문가들을 위한 영화 제작 교육

1) 목적 : 고령화 사회에서 이르게 제도권에서 은퇴하는 전문가들의 역할을 재정립하고 재교육하여 우리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적극적 삶을 살아가게 한다.

2) 사업내용 : 은퇴 전문가 재교육.

3) 시행방법 : 은퇴한 전문가들에게 맞춤형 재교육을 실시하여 영화콘텐츠 제작의 봉사활동을 하거나 재취업을 가능하게 한다.

4) 기타사항 : 우리 사회에서 필요한 한국영화역사 연구자로서의 멘토의 역할을 수행한다.

5) 향후계획 : 한국영화역사 연구 및 전문가들의 상호 유대감 강화와 이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 실시하여 우리 문화에 대한 인식 개선과 문화인으로서의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 사업 추진 일정

1. 기반 조성 단계(2019년)

1) 법인 설립 요건 갖추어 등록.

2) 설립 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조직 정비.

3) 재능 기부를 중심으로 하는 사업 시행.

4) 홈페이지 운영: 사이버 공간을 통하여 본회 홍보 활동.

2. 협회 내실화 단계(2019∼2020년)

1) 회원 확충 및 조직의 내실화.

2) 전문가 지원 사업 시행: 제작현장에서 요구하는 전문가를 지원.

3) 연구 및 교육사업 실시: 새로운 디지털 제작기술 연구를 지원하고, 전문가 양성 교육 사업 운영.

4) 부대사업 실시: 전문성을 활용한 공익사업 수행.

3. 도약 단계(2020년 이후)

1) 관광사업 : 각 여행사를 관리하며, 기념관을 홍보함.

2) 전문성 인정 법제화 추진 : 정부나 국회의 입법 활동에 참여하여, 전문 기념관으로서의 영역을 법으로 보장 받도록 함.

3) 저작권 보호 : 전문가의 창작물에 대한 배타적 권리를 발굴하고 보호하는 사업 수행.

4) 계약대행 업무 수행: 개별 전문가들의 권익 보호와 사업 계약을 대행.

5) 법인 회원에 사업 지원 : 법인회원에 대한 전문성 인증 및 지원.

6) 복지사업 : 회원의 의식 증진과 노후 복지 사업 추진.

□ 소요 재원 확보

1) 법인의 자본금은 창립 지원금과 후원 출자금으로 형성.

2) 운영 자금은 지원금 및 회원의 회비 납부 및 사업 운영 수익으로 운영.

안태근 (문화콘텐츠학 박사, 한국다큐멘터리학회 회장)
▲ 안태근 (문화콘텐츠학 박사, 한국다큐멘터리학회 회장)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